사이트 내 전체검색

본문

2020 재무제표를 읽으면 기업이 보인다

지은이홍성수, 김성민 공저

쪽수380쪽

발행일2020년 2월 10일

ISBN9788955335842

판형152*225*18mm

기타

정가16,000원

구매하기

  • 책소개
  • 목차
  • 저자 소개
  • 상세이미지

재무제표를 읽으면 기업이 보입니까? 


기업체에 회계감사를 나가면 임직원들의 공통된 질문 중의 하나가 ‘회사의 재무제표를 보면 그 기업의 현황, 문제점, 미래까지도 알 수 있나요?’라는 것이다. 이 질문에 대해 ‘우리도 재무제표를 분석해야 합니다’라고 답하면, 회계사들은 어떤 특별한 분석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천릿길도 한걸음부터’라는 속담처럼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지식, 즉 재무제표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그 기초지식을 활용하여 상호 연관되는 내용을 연결시키면(이를 비율 분석 또는 경영 분석이라고 한다) 자연히 그 회사의 전반적인 사업 내용과 경영 관리 활동에 대해 알 수 있게 된다. 기초를 열심히 배양한 후 재무제표에 나오는 항목들을 서로 연결시켜 산출된 수치에 담긴 내용을 곰곰이 생각해 보면, 자연히 기업의 참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의 가장 큰 목적은 독자들이 생각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수록했으므로 이 책을 기반으로 기업을 보는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재무제표의 유형과 대상이 되는 회계기간, 제2장에서는 손익계산서를 읽는 방법, 제3장에서는 재무상태표를 읽는 방법, 제4장에서는 현금흐름표를 읽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여기까지가 재무제표를 읽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그 이후부터는 재무제표를 활용해 기업을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제5장에서는 사례회사인 희망제약주식회사의 재무제표를 활용해 다양한 재무비율을 계산해 본 후, 제6장에서는 금융기관의 신용평점표와 이상적인 재무제표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이 책을 단순히 읽어본다고 해서 재무제표에 대한 지식이 저절로 쌓이지는 않는다. 실제 이론보다 더 중요한 것이 실전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실제 재무제표와 계산기를 옆에 놓고, 이 책에 적힌 내용이나 산식을 그대로 따라해 보기 바란다.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나 거래처의 재무제표도 좋고, 자신이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재무제표도 괜찮다. 그것마저 없으면, 이 책 맨 앞에 수록된 희망제약주식회사의 재무제표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재무제표를 읽는 실력이 일취월장한다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머리글 : 재무제표를 읽으면 기업이 보입니까?
프롤로그 : 왜 재무제표를 읽어야만 할까?

제1장 재무제표를 읽기 전에
01 재무제표의 종류
02 회계기간과 사업년도

제2장 손익계산서를 읽어 보자
01 손익계산서를 알아보자
02 매출총이익을 계산해 보자
03 영업이익을 계산해 보자
04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을 계산해 보자
05 당기순이익을 계산해 보자
06 세무조정에 대해 알아보자
07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알아보자
08 결손금처리계산서를 알아보자

제3장 재무상태표를 읽어 보자
01 재무상태표의 기초 용어
02 영업활동을 위해 보유하는 유동자산
03 현금화가 가장 쉬운 당좌자산
04 판매를 위해 보유하는 재고자산
05 재테크를 위해 보유하는 투자자산
06 장기간 사용되는 유형자산
07 유형자산과 감가상각비
08 형태가 없는 무형자산
09 신제품 · 신기술을 위해 사용된 개발비
10 장기간 회수되는 기타비유동자산
11 단기간에 상환하는 유동부채
12 장기간에 상환하는 비유동부채
13 상환의무가 없는 주주들의 몫인 자본
14 자본변동표를 알아보자

제4장 현금흐름표를 읽어 보자
01 손익계산서와 현금흐름표
02 현금은 어떻게 유입 · 유출되는가
03 현금흐름표를 알아보자
04 현금흐름표의 보고방식을 살펴보자

제5장 비율 분석으로 경영성과를 알아보자
01 왜 재무제표를 읽어야만 하는가
02 구성 비율을 계산해 보자
03 성장하는 회사, 쇠퇴하는 회사 - 성장성
04 안전한 회사, 위험한 회사 - 안정성
05 움직이는 회사, 멈춰 있는 회사 - 활동성
06 잘 버는 회사, 못 버는 회사 - 수익성
07 부가가치가 높은 회사, 낮은 회사 - 생산성
08 원가를 절감하려면 - 원가 구성
09 손익분기점 발견법

제6장 회사의 신용평점을 매겨 보자
01 종합금융회사의 신용평가표
02 회사채 발행 시의 신용평가표
03 미래상환능력(FLC)
04 기업 공개 시의 상장 요건
05 이상적 재무제표의 설계
06 레이더 차트의 작성

에필로그 : 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면 

홍성수


서울 출생. 30년 경력의 공인회계사. 춘천고등학교 졸업 이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및 경영대학원(석사)을 수료했다. 회계법인에서 컨설팅이라는 말 자체가 생소하던 시절, 산동회계법인에서 컨설팅 업무를 시작으로 회계사의 첫발을 떼었다. 국내 대기업과 공기업들의 업무제도 입안, 원가 조사, 시스템 분석과 설계 등의 업무도 수행했다. 그 후 삼덕회계법인으로 자리를 옮겨 중소기업 회계감사, 세무자문, 컨설팅 업무를 수행했고 그 무렵 능률협회에서 기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산업 강의를 시작했다. 약 10년간 국내 대기업 연수원에 출강해 비재무 임직원 대상으로 자사의 재무제표 분석, 경영실적 이해, 대책 수립에 대해 강의했다. 금융연수원에서도 약 10년간 은행원들을 대상으로 거래 기업 재무제표 분석과 사업계획서 검토에 관해 사례 위주의 강의를 진행했다. 현재는 출판사를 운영하면서 독서의 희락을 만끽하고 있다. 저서로는 《재무제표를 읽으면 기업이 보인다》(공저) 《홍성수의 경영강의》 《회사에 들어가서 처음 만나는 재무제표》 《회사에 들어가서 처음 만나는 회계》 《초보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주식투자》 등이 있고 편역으로 《BIZ MBA 시리즈》 등이 있다.


김성민


부산 출생. 30년 경력의 공인회계사. 부산 동래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육군 회계사 장교 제대 후 삼덕회계법인에서 중소기업 회계감사, 세무자문, 컨설팅 업무를 수행했고 능률협회에서 기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산업 강의도 시작했다. 약 10년간 국내 대기업 연수원에 출강해 비재무 임직원 대상으로 자사의 재무제표 분석, 경영실적 이해, 대책 수립에 대해 강의했다. 현재는 코스닥 상장 건설사인 신원종합개발과 중국 자동차 수입사인 신원CK모터스의 총괄 사장으로 경영 일선에서 활약 중이다. 저서로는 《재무제표를 읽으면 기업이 보인다》(공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