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본문

우리 회사의 미래를 그려보는 경영전략 매뉴얼

지은이글로비스 경영대학원 저

쪽수380쪽

발행일2020년 3월 27일

ISBN978-89-5533-586-6

판형152*225*18mm

기타

정가16,000원

구매하기

  • 책소개
  • 목차
  • 저자 소개
  • 상세이미지
전략이 기업의 미래를 결정한다

이 책은 1999년에 출간된 『MBA 경영전략』의 개정판이다. 초판이 출간된 후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경영전략의 진화, 독자의 시대적인 요청을 반영하여 전면 개정했다. 초판이 출간된 1999년과 비교하여 요즘 기업들의 사업 기반이 크게 약해졌다는 사실은 부정하기가 힘들다. 과거 국제적인 경쟁력을 유지하던 가전제품이나, 겨우 마지막 끈을 잡고 있었던 반도체 등의 IT 산업도 선진국과 신흥국 기업들이 크게 약진하면서 경쟁력을 잃고 힘든 상황에 처해 있다.

미국 기업이 강점을 발휘하고 있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등으로 대표되는 기술의 진화, 그리고 신흥국 기업이 강력한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차례차례 세계 시장에 참여하면서, 앞으로 글로벌 경쟁 환경의 변화는 더 복잡해지고 가속화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과거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경영을 계속 이어나가는 기업은 눈 깜짝할 사이에 도태되고 말 것이다. 기업이 자신의 존재감을 되찾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정확하게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맞춰 실행에 옮겨야 하겠다.

앞으로 더 많은 직장인들이 자사의 미래를 결정짓는 경영전략의 기본 이론, 수립 방법, 실행 프로세스, 전략 트렌드 등을 이해할 필요가 더 늘어났다. 이 책에 전략에 관한 폭넓은 주제를 체계적으로 총망라하고 있어 전략의 전체적인 모습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또한 전략 이론을 실무에 접목할 수 있도록 여러 사례를 수록하고 있어, 경영자와 임직원들에게 가장 좋은 전략 매뉴얼이 될 것이다.


경영전략의 프로세스

▶ 전략의 역사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이기기 쉬운 상태에서 승리하는 것이 가장 잘 싸우는 방법이다.’

전략을 가장 알기 쉽게 풀어쓴 이 글귀들은 기원전 500년경에 만들어진 중국 춘추시대의 병법서인 《손자》에 등장한다. 손자에는 현대의 경영전략에서도 통용되는 유명한 글귀들이 많이 적혀 있다. 원래 ‘전략(戰略, Strategy)’은 군사용어에서 출발했다. 전쟁을 잘 치르기 위해 병참이나 외교술을 포함하여, 대국적인 관점에서 가장 바람직한 결과를 내는 것이 전략의 핵심 포인트다.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말이 ‘대국적’이라는 키워드다. 아무리 개별 전투에서 이겨도 대국적으로 승리하지 못하면 전쟁에서 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큰 그림을 보는 전략이 필요하다. 전략 없이 임기응변에 따라 국지전에만 전념하다보면, 그 어디선가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서양에서는 20세기 이후부터 비즈니스에 전략이라는 말을 다음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전략이란 한정된 자원을 활용해 중장기적으로 경쟁업체와의 경쟁에서 승리해, 기업을 성장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을 고안해 내는 그랜드 디자인(Grand Design)이다. 다만, 비즈니스가 전쟁과 다른 점은 경쟁업체와의 싸움에 ‘고객’이라는 중요한 외적 변수(관계자)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고객의 지지를 얻어야만 경쟁자를 이길 수 있다.‘
서장

▶ 비전과 경영이념

비전(Vision)은 자사가 추구하는 미래의 바람직한 모습을 말한다. ‘2025년까지 ??의 사업영역에서 규모와 고객 만족도 모두 최고가 되겠다.’가 비전의 한 예다. 비전은 중장기(5년 내지 10년 후)적으로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해관계자(임직원, 주주, 협력업체, 나아가 사회 등)에게 제시하는 약속이다.

경영이념은 사명(使命, Mission), 약속(Commitment), 사시(社是), 사훈(社訓) 등으로도 표현된다. 사용하는 단어에 따라 담긴 내용이 약간씩 다르지만, 그 차이는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기업이 자사의 경영에 대한 기본자세를 확실히 보여주는 단어라면, 넓은 의미의 경영이념에 해당된다.

경영이념과 비전은 기업의 존재 목적, 행동 원리, 행동 지침을 규정한다. 경영이념은 기업의 신념이자 철학이다. ‘양질의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해 세계 각국 사람들의 정신적 풍요로움에 기여한다.’처럼, 기업이 사회에 존재해야만 하는 의의와 목적을 나타낸다.

경영이념은 시대의 흐름을 뛰어넘는 보편적인 가치관과 판단 기준으로 작용한다. 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존재 의미를 전달하는 동시에, 구성원들에게 받아들여지면서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데도 영향을 미친다. 원래 경영이념은 창업자가 기업을 설립하면서 정해진다. 간혹 사업의 구조 변화나 조직 혁신을 계기로 경영이념이 바뀌기도 한다.

경영이념과 비전을 굳이 구분하여 생각할 필요는 없다. 한 기업에서 비전으로 부르는 것이 다른 기업에서는 경영이념에 해당할 수도 있다. ‘우리 회사는 국내 정치·경제 관련 정보의 중심 발신지가 된다.’라는 표현도 가능하다. 양쪽 모두 기업의 자세나 나아갈 큰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경영이념이나 비전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방침이 경영전략이다.

▶ 전략 프로세스

전략의 목표는 경쟁사에 비해 우위성을 구축하는 데 있다. 그런데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구축·유지하는 것은 생각 이상으로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다. ‘이런 상황에서 전략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가?’ 그리고 ‘전략의 역할은 과연 무엇인가?’에 관해 항상 고민하면서 책을 읽어나가길 바란다.

사업 경제성의 활용(포지셔닝 전략) ? 자사의 강점 구축과 활용(자원 기반 전략) ? 전략의 동적 프로세스와 학습(학습전략) ? 환경 분석과 전략 수립(사업전략) ? 자원 배분과 전략 수립(기업전략) ? 전략의 매니지먼트 ? 신사업 전략 ? 글로벌 경영전략 ? 새로운 경쟁우위 전략(새로운 경영전략)
머리글 전략이 기업의 미래를 결정한다
서장 경영전략의 수립 프로세스

제1부 전략의 이론적 배경

제1장 사업 경제성의 활용
01 사업 경제성 분석 사례
02 사업경제성 분석
03 SCP 모델과 5가지 경쟁요인 분석
04 어드밴티지 매트릭스
05 3가지 기본 전략과 전략그룹
06 업계 지위에 따른 전략
07 가치사슬과 BPR

제2장 자사의 강점 구축과 활용
01 사업 강점의 구축 사례
02 사업영역
03 핵심역량과 능력
04 자원 기반 관점
05 VRIO
제3장 전략의 동적 프로세스와 학습
01 사업 다각화 사례
02 창발전략
03 창발전략에서의 학습
04 지식경영
05 학습경영

제2부 실무에서 사용하는 전략 프레임워크

제4장 환경 분석과 전략 수립
01 사업 환경 분석 사례
02 3C 분석
03 PEST 분석
04 SWOT 분석

제5장 자원 배분과 전략 수립
01 사업 철수 사례
02 PPM과 PLC
03 PPM과 GE Matrix
04 성장전략

제6장 전략의 매니지먼트
01 핵심성과지표 사례
02 전략실행의 평가
03 균형성과표
04 전략과 조직의 결합
05 조직혁신

제3부 전략의 새로운 응용 분야

제7장 신사업 전략
01 신사업 진출 사례
02 혁신과 경영전략
03 비즈니스 모델
04 신사업 전략
05 디지털 시대의 전략 패턴
06 신사업 전략 매니지먼트
07 개방형 혁신과 공동창조
08 전략적 제휴와 M&A

제8장 글로벌 경영전략
01 해외시장 진출 사례
02 글로벌화와 다국적화
03 글로벌화의 의사결정
04 글로벌 경쟁전략의 수립
05 글로벌 기업의 전략 매니지먼트
06 신흥국 시장의 글로벌 전략

제9장 새로운 경쟁우위 전략
01 경쟁우위 구축 사례
02 새로운 경쟁우위의 구축
03 공유가치 창출(CSV)
04 비즈니스 생태계 

글로비스 경영대학원(グロ―ビス,MBA) 


1992년 사회인 대상의 비즈니스 스쿨인 ‘글로비스 매니지먼트 스쿨(GMS)’을 열고 실천적인 경영교육을 실시했다. 2006년 4월부터 MBA를 취득할 수 있는 ‘글로비스 경영 대학원’을 오픈한 뒤 2012년에는 도쿄, 오사카, 나고야에 이어 센다이에 학교를 세웠다. 영어로 취득 가능한 MBA프로그램(IMBA)도 진행 중이다. 2012년부터는 풀타임 영어로 이루어지는 MBA 프로그램도 개시했다. 글로비스는 경영대학원 외에도 기업 교육, 벤처캐피털사업, 출판사업, 경영정보 사이트 운영, 컨퍼런스 운영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고 각 영역에서 축적된 지식을 기반으로 경영 노하우의 연구, 개발, 보급에 힘쓰고 있다.